아리스토텔레스의 3-3-3 원칙
설득의 수단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
설득의 장르
숙의적, 사법적, 과시적
설득의 전략
착상법, 표현법, 배열법
설득의 장르
청자의 성격에 따른 분류 – 단순한 관중, 판단하는 관중
숙의적 :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미래의 사안을 판단
사법적 : 타인의
사법절차에 따른 분쟁해결방식은 강제적 절차에 의해서 분쟁을 해결하고자 하는 성질이 당사로 하여금 반발을 발생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시키기 위하여 새롭게 등장한 것이 재판외 분쟁해결제도이며, 이는 오늘날 참여민주주의 또는 숙의(토의)민주주의가 강조되는 새로운 경
오류의 존재
1. 수탉의 오류(인과적 오류)
-운과 우연의 일치를 간과
2. 징후적인 오류
-무지의 오류
3. 귀납적 표현의 오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4. 연역적 표현의 오류
-고정관념과 연관
변호인이 진술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전략
사실 자체의 부재 주장
사실이지만
시민참여
1. 행정참여의 의의
현대사회는 참여사회라고 일컬어질 만큼 참여가 강조되고 있다. 특히 민주사회에서 그것은 하나의 필수적인 요건이 아닐 수 없다. 이른바 참여민주주의(Participatory democracy)란 바로 민주주의와 참여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민주사회에서 시민
1. 국민참여재판제도의 도입
국민참여재판제도는 사법의 민주적 정당성과 신뢰회복을 위해 도입되었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는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주권자인 국민이 국정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시민 개개인
1. 들어가며
법은 인권보장을 중요한 기능으로 하고, 민주주의는 다양한 구성원의 의사와 경험, 인식, 입장 등이 법이나 정치, 정책의 의사결정에 반영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전제로 한다.그러나 인간의 존엄과 자유,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근대 인권의 개념은 서구의 근대시민혁명의 성과로서 확립된
1. 외국인 노동자, 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의 근원과 극복방안을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접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Ⅰ. 서론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몇 년 전부터 다문화가정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한국의 의회정치 수준: 사회전반적인 민주화를 따라 잡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민주주의의 걸림돌이 되는 영역으로 국민의 불신과 비판의 대상
국회의장이 국회의원 상임위단계에서 입법교착에 빠져있는 쟁점 법안을 본회의에 직권 상정할 수 있는 권한
→ 결국 ‘다수당의 강행처리 소수당의 물
Ⅰ. 서 론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본 강의 중 플라톤의 조롱으로부터 민주주의 체제의 성격 2가지를 파악해 본 적이 있다. 민주주의의 아르케는 아르케 없음-데모스란 형체가 없음이라는 것-이었다. 이러한 성격이 의미하는 바는 각각 교정이 아닌 이행, 그리고 조건이나 척도 같은 것을 넘어서는 연대
“논제”의 설정
- 문제해결을 위해 가능한 여러 대안 가운데 선택된 하나의 방안을 찬반양론으로 대립될 수 있는 명제문의 형태로 제시하는 것
Ex) 동아리실 청소를 어떻게 할까? (토의)
동아리실 청소를 부원들이 순번제로 돌아가면서 한다는 것에 동의하는가?(토론)
토론과 토의 사이